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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쇼핑몰 테무(Temu) 알아보기

회사원B 2024.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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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요즘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쇼핑몰이 있습니다.

 

바로 테무(Temu)인데요. 오늘은 이 테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무 개요

테무는 핀둬둬라고 하는 중국 온라인 쇼핑 기업 산하의 플랫폼입니다.

 

테무 로고
테무 로고

 

2022년 9월 출시되었으며 출시되자마자 2022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모바일 앱 8위에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판매하는 상품들의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하여 불과 4개월 만에 미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장악하였습니다.

 

현재는 미국을 포함하여 아시아, 유럽 등 12개국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2023년 7월 출시되었습니다.

 

테무 뜻

테무는 영어 약자로 Team Up, Price Down, 즉 '여럿이 함께, 가격은 낮게'라는 테무의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무 홈페이지

>>테무 쇼핑몰 홈페이지로 가기<<

 

테무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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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무는 중국 현지의 물건 생산 업체와 소비자간의 중간 유통 과정을 없애고 직접 그들의 온라인 앱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라는 테무의 슬로건과 같이 초저가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또한 테무 플랫폼에 등록한 생산자는 자신이 생산한 물건을 테무 물류 창고로 배송하기만 하면 나머지는 모두 테무에서 관리해 주는 완전 위탁 방식(C2M, Customer to Manufactur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 책정, 마케팅, 판매, 배송, 사후 서비스 등은 테무가 모두 생산자를 대신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유투브 등을 활용하여 매우 공격적인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어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던지 틀면 나오는 수준으로 많은 광고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테무 슈퍼볼 광고
테무 슈퍼볼 광고

 

최근 미국프로풋볼(NFL) 결승전인 슈퍼볼 중계에는 30초 길이의 광고를 4회 송출했는데 슈퍼볼 광고비가 30초에 대략 90억 원 수준임을 감안해 보면 광고비에만 400억 가까운 비용을 지불했을 정도로 광고에 많은 돈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테무 사용자 수

공격적인 마케팅과 초저가 전략을 기반으로 국내에 출시한 테무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시된지 두 달 만에 쇼핑 앱 신규 설치 건수 순위에서 기존의 강자들인 쿠팡, 당근, 알리익스프레스 등을 제치고 1위에 등극했을 뿐만 아니라 월간 사용자 수(MAU)도 '24년 1월 기준 459만 명을 기록하면서 '23년 8월 33만 명 대비 1261%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간 국내 사용자 수(명) 전월비 성장률
'23년 8월 337,225  
'23년 9월 1,357,035 302%
'23년 10월 2,023,395 49%
'23년 11월 2,613,623 29%
'23년 12월 3,608,395 38%
'24년 1월 4,591,049 27%

 

테무 장점

테무의 장점은 당연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거기에 더해 다양한 쿠폰을 지급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상품을 사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만 오천원짜리 청바지, 삼만 원짜리 무선청소기 등 다양한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입니다. 

 

또한 모든 물건은 90일 이내에 무료로 반품이 가능하고 전액 환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배송이 너무 오래 걸린 경우에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에 해당하는 크레딧를 제공해 주기도 하는 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되겠습니다.

 

테무 논란

사기 논란

워낙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판매하다 보니 출시 초기에 사기 논란에 휩싸인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구매 후기들이 쌓이고 실제 사용한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사기 논란은 잦아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품질 논란

싼게 비지떡이란 말이 있듯 배송받은 품질에 대한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싸고 쓸만한 제품일지 배송 후기 등을 통해 분별하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다른 중국 초저가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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