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외국인에게 인기 많은 국내 축제 순위 Top 10
우리나라에는 많은 축제들이 있습니다.
멋진 자연환경을 활용한 축제도 있고 문화나 예술활동을 연계한 축제도 있죠. 또 지역의 특산품이나 먹거리를 활용한 축제들도 최근에 인기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K-콘텐츠가 글로벌한 인기를 얻으면서 우리나라 전 지역의 축제에 대한 관심은 내국인을 넘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과연 2024년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축제는 무엇이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외국인에게 인기 많은 국내 축제 순위
순위는 2024년 기준 외국인 방문자 수가 많았던 10개 축제를 대상으로 해당 10개 축제에 참여한 외국인 방문자 수의 비중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0개 축제에 방문한 외국인 수가 1,000명이라고 하면 1위인 서울세계불꽃축제에 19.6%인 196명이 방문했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순위 출처는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입니다.
순위 | 축제 | 지역 | 외국인 방문자 비중 |
1 | 서울세계불꽃축제 | 서울 | 19.6% |
2 | 탐라문화제 | 제주 | 18.0% |
3 | 화천산천어축제 | 강원 화천 | 15.9% |
4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 경북 안동 | 9.4% |
5 | 보령머드축제 | 충남 보령 | 7.4% |
6 | 광안리어방축제 | 부산 | 7.3% |
7 | 수원화성문화제 | 경기 수원 | 5.9% |
8 |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 | 대구 | 5.7% |
9 | 천안흥타령춤축제 | 충남 천안 | 5.6% |
10 | 진주남강유등축제 | 경남 진주 | 5.1% |
1위. 서울세계불꽃축제
1위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차지했습니다. 매년 10월 첫째 주 토요일에 여의도한강공원 및 한강변 일대에서 개최되며 한화그룹에서 주관하는 축제입니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축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그 규모와 화제성면에서 다른 축제들을 압도합니다.
약 100만 명가량의 인원이 모이는 축제이며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에서 하는 축제인 만큼 외국인들의 관심 또한 높습니다.
특히 미국, 일본 관광객들이 방문한 축제 1위에 올랐습니다.
2024년 Top 10 축제에 참가한 외국인 중 19.6%에 달하는 인원이 서울세계불꽃축제를 관람하였습니다.
2위. 탐라문화제
2위는 탐라문화제가 차지했습니다.
63회째를 맞이하는 탐라문화제는 제주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 1,900여명이 1km를 행진하는 거리퍼레이드가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이 많은 제주도의 축제이다보니 방문 외국인의 국적 또한 중국인의 참여가 많은 축제입니다.
3위. 화천산천어축제
3위는 우리나라 대표 축제 중 하나인 화천산천어축제입니다.
지자체들이 주최하는 수많은 축제들의 시초와도 같은 축제로 추운 겨울 강원도의 오지인 화천군에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해준 인기 축제입니다.
우리나라를 방문한 대만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축제이기도 합니다.
올 겨울에는 '24년 1월 11일부터 2월 2일까지 23일간 진행될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축제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4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4위는 하회탈로 유명한 고장인 경북 안동에서 열리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차지했습니다.
가을경 열리는 축제로 안동역과 탈춤공원 등지에서 펼쳐지는 축제입니다. 탈을 쓰고 펼쳐지는 탈춤 공연과 여러 가지 경연들이 주요 콘텐츠입니다.
'24년 축제기간인 열흘간 148만명이 방문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세계 탈놀이 경연대회가 있다보니 다양한 외국인들의 방문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5위. 보령머드축제
5위는 우리나라 대표하는 또하나의 축제인 보령머드축제입니다.
'98년도부터 이어져온 전통이 있는 축제로 대천해수욕장을 비롯한 다수의 장소에서 펼쳐지는 여름 대표 축제입니다.
외국인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으며 중국, 일본인들의 방문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축제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부산의 광안리어방축제, 수원 화성문화제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러 축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명 이들 축제를 즐기러오는 외국인이 많아지고 있다는 소식은 우리나라의 관광산업 측면에서 긍정적인 뉴스가 분명합니다.
K-콘텐츠를 통해 우리나라 관광수익을 높이고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축제를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호감도를 더 높일 수 있는 선순환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축제의 콘텐츠와 질 또한 높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해당 순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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