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대세 생성형 AI(Generative AI)의 모든 것

회사원B 2023. 3. 27.
반응형

ChatGPT의 등장과 함께 ChatGPT의 기반이 되는 AI 기술인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오늘은 생성형 AI란 무엇인지 또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생성형 AI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성형 AI란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 기존 컨텐츠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패턴을 학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그동안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여겨졌던 소설, 그림, 코딩 등 창작의 영역을 AI가 수행하는 시대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 생성형 AI의 의미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게이츠는 최근 등장한 생성형 AI ChatGPT에 대해 인터넷만큼 중요한 기술이라고 평가한바 있습니다. 왜 생성형 AI가 IT 기술 발전에 있어서 그렇게 큰 의미를 갖는 것일까요?

 

그동안 AI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중요한 기술로 자리 잡아 온 것이 사실이지만 IT 개발자가 아닌 이상 AI를 직접적으로 접하거나 사용할 기회는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러나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는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AI를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경험을 하게 하고 그 놀라운 성능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AI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AI 기술에 대한 대단함을 깨닫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게 하는 파급력을 이끌어 낸 것이 바로 생성형 AI가 갖는 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생성형 AI의 종류

 

생성형 AI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주로 AI가 생성하는 컨텐츠의 종류에 따라 생성형 AI의 종류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 대화형 AI : 문장형 Text를 생성하여 자연스럽게 사용자와 대화하는 AI (ex. ChatGPT, Ask Up 등)
  • 이미지 생성 AI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이미지를 생성하는 AI (ex. 미드저니, DALL-E, Firefly 등)
  • 작곡 AI :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곡의 느낌, 분위기에 맞춰 작곡을 해주는 AI (ex. 이봄 등)
  • 작문 AI : 시, 소설, 산문 등 필요한 작문 형식에 맞춰 스토리라인을 작성해 주는 AI (ex. 뤼튼 등)
  • 코딩 AI : 게임, 앱 개발 등 원하는 개발 언어 형식에 맞춰 코딩을 해주는 AI (ex. ChatGPT 등)

 

 

4. 생성형 AI 서비스

 

ChatGPT가 가장 주목받고 있지만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가 국내외에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제공하는 기능 또한 단순 채팅, 작문,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데요. 글로벌/국내 서비스를 나누어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1.글로벌 서비스

ChatGPT

너무나도 유명해진 미국 OpenAI의 ChatGPT입니다.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대화형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며 작문, 작곡, 코딩 등 다방면에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이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Bing AI

ChatGPT 개발사인 Open AI의 대주주인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의 기술을 활용해서 만든 Bing AI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AI의 강자로 부각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한 AI 서비스입니다. MS의 검색엔진 Bing을 기반으로 대화형 검색 서비스와 이미지 생성 기능 AI 기반 이미지 검색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irefly

이미지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글로벌 강자인 어도비(Adobe)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출시한 이미지 생성 서비스인 파이어플라이입니다. 저작권 이슈에서 자유로운 이미지를 AI를 통해 생성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2.국내 서비스

KoGPT

국내 대표 IT 기업인 카카오의 AI 계열사 카카오브레인에서 만든 생성형 AI 기술인 KoGPT입니다.

 

현재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다다음(ddmm)'을 통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나 사용자 폭주로 인해 잠시 서비스가 중단된 상황입니다. 다다음은 대화형 검색과 이미지 생성, 번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Ask Up

아숙업이라고도 불리는 Ask Up은 국내 AI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에서 제공하는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입니다.

 

GPT-4 기술에 자사의 OCR(광학문자인식) 기술을 결합하여 카카오톡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검색, 이미지 문자 인식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ChatGPT의 최신 검색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보완한 최신 정보 제공 서비스를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뤼튼

국내 AI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는 작문 분야에 특화된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챗 뤼튼이라고 하는 카카오톡 기반으로 광고문구를 작성해 주는 카피라이팅 기능과 블로그글을 작성해 주는 기능을 갖춘 AI 서비스를 출시하고 시범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생성형 AI 문제점

 

완벽해 보이는 생성형 AI도 아직 초기인만큼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할루시네이션이라고 하는 환각 현상입니다. 아직 학습된 데이터가 제한적이다보니 사용자의 질문에 거짓된 답변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답변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ChatGPT를 통해 완전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방법이라던가 특정 사이트를 해킹할 수 있는 방법을 우회적으로 질문할 경우 악용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우려스러운 점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저작권 관련된 이슈입니다.

 

생성형 AI가 만든 그림 등이 기존에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보니 저작권 이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실제 이미지 저작권 협회에서 이미지 생성 AI 개발사를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하는 등 법적인 이슈가 드러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거짓된 정보를 사실처럼 이야기하는 환각 현상
  •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정보를 생성하는 문제
  • 저작권 이슈에서 자유롭지 못한 점

 


 

생성형 AI는 아직 기술적 미완성인 단계로 여러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우리의 삶에 한층 가깝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AI 기술은 실제 앞으로 많은 직업들이 AI 기술 때문에 없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를 하게 만들면서도 동시에 AI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도 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미리미리 생성형 AI 기술에 대한 경험을 쌓고 대비를 하면서 앞으로 다가올 본격적인 AI 시대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