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직무 알아보기 (기업에서 ESG 담당자가 하는 일)
너무나 취업이 어려운 요즘, 어떻게 하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그런 와중에 최근 대기업을 포함한 국내 기업들 내부에서 새롭게 각광받는 분야이자 적극적으로 채용을 확대하고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ESG 직무인데요. 그래서 과연 ESG 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 것이고 어떻게 하면 도전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ESG로 취업하기'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순서로 ESG 직무가 무엇이며 실제로 기업의 ESG 담당 부서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G 직무란?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시피 ESG는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nance(지배구조)의 약자입니다. 기업들이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해 개선 노력을 기울여야 할 세 가지 요소를 의미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ESG 직무는 각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고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ESG라는 개념이 생겨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글로벌하게 지속 가능 관점에서 기업들에게 요구하는 사항이 많아지면서 각 기업들은 ESG 관련 역량 확보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ESG 인력확보에도 애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와 같은 제목의 기사가 기업들의 ESG 인력 확보 노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삼성, SK,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을 비롯하여 ESG 관련 대응이 가능한 수준의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서는 현재 모두 ESG 관련 업무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ESG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국내 대표적인 대기업 중 한 곳인 현대자동차의 ESG 업무 담당자 채용 공고를 통해 자세히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ESG 직무의 상세 내용으로 크게 5가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에서도 운영하고 있는 ESG 업무가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입니다.
1. ESG 전략
채용 공고 설명에서는 마지막 항목으로 설명하고 있는 ESG 전략입니다.
기업에서 전략 업무라 함은 각 기업이 나아갈 방향성을 설정하고 그 방향에 맞는 목표를 세우고 리소스를 분배하는 일이 되겠는데요.
마찬가지로 ESG 전략 업무는 해당 기업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ESG 업무를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일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기업이 2050년에 Net Zero를 달성하기 위해 단기, 중장기 적으로 어떤 목표로 어떤 일들을 추진할 것인지와 같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되겠지요.
그러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은 어떤 ESG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등 대내외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업무도 ESG 전략 업무에 포함되겠습니다.
2. ESG 평가 대응
기업들의 ESG 관련 업무 대응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여러 기관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MSCI, DJSI와 같은 기관들인데요. 이들은 각 기업의 ESG 현황을 파악하여 자체적인 등급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등급이 각 기업의 ESG 관련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라 기업들은 이러한 평가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ESG 조직에서 수행하는 ESG 평가 대응 업무는 ESG 직무에서 굉장히 큰 비중과 중요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 평가기관에서 내세우는 항목들을 관리하고 각 기관과 커뮤니케이션하여 자신이 속한 기업에 대한 평가가 우수하게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3. ESG 정보 공시
각 기업들은 지속가능보고서(SR)와 같은 형태로 자신들이 어떠한 ESG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지 보고서 형태로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있습니다.
정부 기관에서 관리 감독하며 기업들의 의무 보고사항인 IR 보고서와 같이 모든 기업들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업무는 아니지만 많은 ESG 평가 기관들이 각 기업들이 ESG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시하는지 여부도 모니터링하고 있기 때문에 ESG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업무도 ESG 담당 부서에서 수행하는 중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4. ESG 개선 기획
ESG 업무는 기업의 회계, 법무, 전략, 인사 등과 같이 오랜 시간 기업의 주요 업무로 지속된 오던 업무가 아닌 최근 주목받기 시작하여 기업의 주요 업무 범위로 자리 잡기 시작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사내에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하여 어떤 개선 사항이 있는지 파악하여 도출하고 임직원들 대상으로 ESG가 무엇인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관련 전파 교육을 진행하는 것 또한 ESG 직무의 범위에 포함됩니다.
5. ESG 정보 관리
ESG 지표 관리라고 볼 수도 있는 ESG 정보 관리는 ESG 관련된 사내 주요 지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업무가 되겠습니다.
각 기업의 지속가능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기업들은 탄소배출량, REC 확보량, 사회공헌 가치 등 다양한 ESG 관련 항목을 지표화 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표들의 관리 및 달성 여부는 ESG 부서의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로 설정되어 각 기업의 ESG 부서가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요소로서 작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ESG로 취업하기 첫 번째 시간으로 ESG 직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자격을 갖춰야 ESG 직무로 취직할 수 있을 것인지 ESG 취업을 위한 우대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이야기 > ES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 ESG 평가기관 알아보기 (0) | 2024.05.06 |
---|---|
기업에서 우대하는 ESG 자격증 (0) | 2024.05.06 |
CF100이란 무엇인가? (RE100과의 비교) (0) | 2024.05.06 |
RE100이란 무엇인가? (0) | 2024.05.06 |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 SASB 알아보기 (0) | 2024.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