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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 vs 테무 비교 분석

회사원B 2024.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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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체되어 있는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두 업체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인데요. 

 

오늘은 같으면서도 다른 이 두 온라인 쇼핑몰이 어떻게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의 강자로 성장하게 되었는지 두 기업의 전략과 사업 모델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회사

먼저 알리익스프레스는 알리바바그룹의 자회사인 항저우 알리바바광고유한공사가 운영하는 쇼핑몰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로고

 

중국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중국에서 생산된 물건을 해외에 판매하는 쇼핑몰입니다.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중국 국내용 쇼핑몰은 타오바오라는 이름으로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테무는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운영사인 핀둬둬 산하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입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모회사 : 항저우 알리바바광고유한공사
  • 테무 모회사 : 핀둬둬

 

2. 이름

먼저 알리익스프레스의 이름은 모회사인 알리바바에서 알리와 고속, 급행을 뜻하는 영단어인 익스프레스를 조합하여 만든 이름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내세우고 있는 빠른 배송을 강조하기 위한 이름입니다.

 

테무(TEMU)라는 이름은 영어로 Team Up, Price Down, 즉, 여럿이 함께, 가격은 낮게라는 뜻의 문장의 약자입니다. 초저가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테무 쇼핑몰을 설명하는 이름입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이름 뜻 : 알리바바(Alibaba) + 익스프레스(Express)
  • 테무 이름 뜻 : Team Up, Price Down

 

3. 슬로건

알리익스프레스는 슬로건으로 Smart Shopping, Better Living!, 즉, 더 똑똑한 쇼핑, 더 나은 생활이라는 문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테무는 초저가 전략에 맞게 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라는 재미있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슬로건 : Smart Shopping, Better Living!
  • 테무 슬로건 : 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

 

4. 국내 진출

국내에 진출한 것은 알리익스프레스가 먼저입니다.

 

2018년에 한국 시장에 들어와서 2022년 11월 한국 전용 고객센터를 차렸고 2023년에는 1천억 원을 투자하면서 본격적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2024년에는 한국에 물류센터 개설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발주자인 테무는 2023년 7월에 온라인 쇼핑몰을 국내에 개설하였습니다.

 

테무 광고

 

후발 주자인만큼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들이면서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장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알리익스프레스 국내 진출 : 2018년
  • 테무 국내 진출 : 2023년 7월

 

5. 사용자 수

2024년 2월 기준 알리익스프레스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818만 명입니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 중 2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테무의 월간활성사용자수는 581만명입니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 중 4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 수 ( '24년 2월 기준)

순위 온라인 쇼핑몰 월간활성사용자 수(MAU)
1 쿠팡 3,000만명
2 알리익스프레스 818만명
3 11번가 736만명
4 테무 581만명
5 G마켓 553만명

(출처 :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

 

 

6. 성장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모두 국내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 가장 많이 성장한 앱 순위 1,2위가 알리와 테무 일 정도로 급성장 중입니다.

 

2023년 가장 많이 성장한 앱 순위

순위 앱 이름 '22년 11월 사용자 증가수('22년 1월 대비)
1 알리익스프레스 707만명 371만명
2 테무 354만명 354만명
3 토스 1,891만명 349만명
4 NH올원뱅크 322만명 322만명
5 무신사 642만명 191만명
6 하이클래스 503만명 182만명
7 올리브영 541만명 179만명
8 네이버파파고 1,055만명 170만명
9 올웨이즈 288만명 170만명
10 인스타그램 2,258만명 162만명

(출처 : 와이즈앱)

 

7. 사업 모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모두 초저가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입니다. 두 회사 모두 초저가 전략을 위해 완전 위탁 방식(C2M, Customer to Manufacture)이라는 사업 모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완전 위탁 방식은 물건을 만드는 생산자가 만든 물건을 판매하기 위한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으로 알리 또는 테무를 선택하면 판매에 필요한 가격 책정, 마케팅, 판매, 배송, 사후서비스 등을 모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회사가 생산자를 대신하여 관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알리와 테무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중간 유통과정을 없애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초저가 전략이 가능한 것입니다.

 

8. 종합

오늘은 국내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알아본 정보들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vs 테무 비교 분석표

구분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이름 알리바바(Ali) + 익스프레스(Express) Team Up, Price Down의 약자
모회사 중국 알리바바 중국 핀둬둬
슬로건 Smart Shopping, Better Living! 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
국내 진출 2018년 2023년
사용자 수 (MAU) 818만명 581만명
홈페이지 https://best.aliexpress.com/ https://www.temu.com/kr
사업모델 완전위탁방식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의 사업 전략 등 더 자세한 정보 알아보기

 

테무(Temu)의 마케팅 전략 등 더 자세한 정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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