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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알아보기

회사원B 2024.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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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저가 전략을 내세우는 중국 쇼핑몰 기업인 테무(Temu)의 등장으로 주춤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저렴한 상품을 구매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중국 쇼핑몰의 원조와도 같은 알리익스프레스.

 

오늘은 정체된 한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초저가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해 가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개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의 유명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 기업 산하의 항저우 알리바바광고유한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Smart Shopping, Better Living! 한국어로 더 똑똑한 쇼핑, 더 나은 생활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로고
알리익스프레스 로고

 

세계의 제조 공장과도 같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해외 고객들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유럽을 비롯하여 러시아, 미국, 일본, 중동, 남미 등에 진출해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에서 중국기업에 의해 운영되는 온라인 쇼핑몰이지만 해외 국가 대상 판매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내부 이용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알리바바그룹에서 운영하는 중국 내수용 온라인 쇼핑몰은 타오바오라는 이름으로 별도 관리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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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의 사업 모델 및 전략은 3가지로 대표됩니다.

  1. 위탁판매
  2. 고속배송
  3. 체험소비

첫 번째, 위탁판매는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셀러가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쇼핑 플랫폼으로 알리익스프레스를 선택하게 되면 알리익스프레스가 모든 판매 프로세스를 일괄하여 위탁관리해 주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기존에 판매자가 해야할 결제, 물류배송, 반품, A/S 등 모든 판매 프로세스를 알리익스프레스가 직접 관리 운영해 줌으로써 그 과정에서 소비되는 비용을 절감하여 판매자가 저렴한 비용에 자신의 물건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한 것입니다.

 

두 번째, 고속배송의 경우 최적화된 물류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주문에서부터 배송받는 시간을 단축시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전략을 뜻합니다.

 

보통 해외 생산된 물건을 국내로 배송받는데 오랜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 내뿐만 아니라 해외 물류센터 확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언론기사에 따르면 국내에도 물류센터를 확보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 번째, 체험소비는 소비자가 빠른 배송과 가성비 높은 상품, 빠른 A/S 등을 통해 고객이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체험하는 쇼핑경험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유입과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입니다.

 

초저가 상품에서 발생하는 불량품, 짝퉁 논란 등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책인 것이지요.

 

알리익스프레스 사용자 수

초저가 전략을 구사하는 알리익스프레스는 동일한 전략을 구사하는 중국 쇼핑몰인 테무와 함께 국내 시장에서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 1위에 등극했을 정도이며, 경쟁앱인 테무 역시 같은 부문 2위를 기록했습니다.

 

 

2023년 11월 기준 앱 사용자 수는 707만 명을 기록하였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에도 진출해 있기 때문에 한국어로 된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초저가 상품들이 궁금하다면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쇼핑몰 홈페이지로 가기<<

 

>>또다른 중국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테무(Temu)에 대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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